2010년 12월 29일 수요일

파이어폭스 검색을 더욱 은밀하게

구글은 검색 정보를 암호화해서 전송할 수 있는 Google search over SSL을 제공한다. 이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서 검색을 하면 검색어, 검색결과 등이 암호화되어 네트워크에서 여러분의 검색정보를 영탐할 수 없게 할 수 있다. 하지만, 파이어폭스의 우측 상단에 있는 검색바를 이용한다면, 검색정보가 네트워크에 그대로 드러나게 된다.

Google search over SSL

이 검색창도 Google search over SSL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면, 여러분의 검색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. 검색바의 왼쪽에 있는 화살표를 아이콘을 누르면 제일 아래에 '검색 사이트 관리...'를 볼 수 있다. 여기서 '추가할 검색 사이트 찾기...'를 클릭하면, 파이어폭스 애드온 페이지로 연결된다. 여기서 Google search over SSL 관련 애드온을 찾을 수 있는데, 페이지 오른쪽 위편의 '부가 기능 검색하기' 서식에 'Google SSL'이라고 검색하면 관련 SSL을 찾을 수 있다. 몇몇 애드온을 찾을 수 있는데, SSL Search Bar가 제작한 Google (SSL)을 설치해보자. 오른쪽의 녹색 'Firefox에 추가' 버튼을 누르면, 설치가 진행된다. 이제 브라우저의 검색창 아이콘을 다시 클릭해보면, 'Google (SSL)'이 설치된 것을 알 수 있다.

Google (SSL)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은 몇 가지 사항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. 먼저, 브라우저의 검색바에 Google 대신에 Google (SSL)이라고 쓰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한번 검색을 해보자. 검색 결과 페이지의 구글 마크에 조가만 SSL 문구를 볼 수 있다. 또, 주소창을 보면 프로토콜이 http가 아니라 https인 것을 알 수 있다. 이제 좀 더 안전한 검색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다.

Google (SSL)을 사용하도록 설정한 검색바

참고로, SSL 검색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 많이 있다.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특정일에 따라 변하는 구글 로고를 볼 수 없다는 것! 점차 많은 서비스를 SSL로 제공한다고 하니 일단 기다려보자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