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1년 9월 1일 목요일

파이어폭스 주소창의 검색 엔진 바꾸기

파이어폭스 속도가 느려서 크롬을 이용했는데, 파이어폭스 6를 써보니 크롬에 못지않은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. 크롬이 순간 검색 기능 덕분인지 웹페이지 로딩이 더 빠르긴 하지만.

그래도 이 정도 속도면 쓸만하다 싶어서 파이어폭스로 돌아와 보니, 크롬의 주소창 검색 기능이 못내 그립다. 예전엔 주소창 옆의 검색창을 가지고도 잘 썼건만, 주소창 검색의 편리함에 물들었나 보다. 파이어폭스는 주소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기본적으로 www.google.com에서 검색을 하도록 되어 있지만,  크롬처럼 검색 엔진을 쉽게 바꿀 수 없다. 난 구글의 SSL Search를 이용하고 싶은데... 어떻게 해야 할까? Beyond Technology란 블로그에서 답을 찾았다.

  1. 파이어폭스를 열고 주소창에 about:config를 입력한다. 
  2. 설정을 함부로 바꾸면 안정성이나 보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심장한 경고가 뜬다. 경고를 마음에 새기고 I'll be careful, I promise!를 클릭한다. 
  3. Filter 창에 keyword.URL을 입력한다.
     
  4. 검색 결과로 나온 keyword.URL 항목을 더블클릭한다.
  5. Enter string value 창이 뜨는데, 여기에 https://encrypted.google.com/search?q=를 입력한다. 다른 검색 엔진을 이용하려면 해당 URL을 입력하면 된다. 
  6. OK를 클릭하면 설정 끝! keyword.URL 항목의 Statususer set으로 변경되었고, Value에는 방금 입력한 주소가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     
  7. 이제 주소창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구글 SSL Search를 이용해서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다.

댓글 4개:

  1. 이 글을 포스트하고 나서 Omnibar라는 애드온을 찾았습니다. 이건 아예 주소창과 검색창을 하나로 합쳐주는군요. 검색창의 설정도 그대로 쓸 수 있고요. 강력히 추천합니다.

    답글삭제
  2.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~
  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~

    답글삭제
  3. 와;; 감사합니다. 제 블로그에 링크 좀 달아놓을게요.

    답글삭제
    답글
    1. 관심 있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그런데 기본 검색 엔진으로 구글의 SSL 검색을 쓰고자 하신다면, 굳이 이렇게 설정하실 필요가 없어졌습니다. 구글 기본 검색이 SSL 검색으로 바뀌었거든요.

      삭제